사소한 짜증 - URL을 숨긴 링크

나는 네이버 블로그를 아주 싫어한다. 이유는 아주 단순하다. 상당 수 링크를 자바스크립트로 연결해 놨기 때문이다.

즉, 직접 링크(perma-link라 부르던가_-_?)가 없는 하이퍼링크를 자주 사용한다.

이게 왜 불만인가 생각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IE6이용자리라. 파이어폭스나 크롬, 혹은 IE7~8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이 바로 탭브라우징인데 이런 자바스크립트로 링크한 간접링크는 탭으로 열기가 불가능하다. 그냥 링크를 클릭해서 보고 다시 돌아오기 위해 backward버튼을 눌러줘야 되는 쓸데없는 불편함과 쓸데없는 시간낭비와 쓸데없는 트래픽 낭비와 쓸데없는 오버로드가 발생한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이런 간접링크 스타일은 브라우저의 URL창에 변화가 없도록 만들어졌다는데 주목해야 한다. 사이트의 고유 URL을 살리는 방면에선 좋을 지도 모르겠지만, 페이지의 refresh(reload)를 하려면 프레임을 갱신할 때 처럼 해야지 그냥 F5를 눌러버리면 사이트 메인페이지가 나타나버린다. 최악이지 아니한가.

왜 고유링크를 숨겨서까지 그런 짓을 하는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거기다 불편함까지 주고 느리기까지 하다. 굳이 자바스크립트로 링크를 만들 필요가 있는가. 안그래도 펌질로 악명 높은 네이버인데 말이다. -_-+

제발 부탁이니 파이어폭스나 크롬, 오페라 혹은 IE8를 사용을 부탁한다. 이런 사용자들이 늘어나야 IE6 기준에 너무 맞추어진 국내 사이트들의 변화를 당길 수 있겠지. 제발...

덧글

  • st.Ashley 2008/11/15 18:13 # 삭제 답글

    저도 자바를 이용한 링크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ㅠㅠ 저는 파폭을 쓰는데 저런 식의 링크 걸기 .. 불편하죠 -_-.. 직접링크를 perma-link라고 하는군요 ㅎ
    개발자분들은 능력자 ㅋ; 저는 시작하는 웹기획자에요. sealtale.com의 애슐리라고 합니다 !
    블로그에 달아 나를 표현하고 내 블로그에서 바로 seal을 단 분들과 네트워킹을 하게 해주는 Seal을 만들고있지요. IT 블로그 Seal, FireFox seal 등 여러 아이들이 있는데 좀 예뻐해주시겠어요 ㅎㅎ 트랙백 살짝 두고 갑니다.
댓글 입력 영역